Home > SSG LIFE/ISSUE
반짝반짝 빛나는 내 인생, 밤이 깊을수록 별은 더 빛난다
2015 지식향연, 그 뜨거웠던 현장 속으로
김영우
#ssg블로그


여러분은 봄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각자 다르겠지만, 저에게는 신세계그룹이 주최하는 특별한 인문학 축제 지식향연이 떠오른답니다! 올해 역시 지식향연은 인문학을 통해 전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비전 아래 작년보다 더욱 풍성해진 내용으로 찾아왔는데요! 2015 지식향연 서막, 그 생생한 현장 구석구석의 이야기를 매의 눈으로 담았습니다.





오늘은 여기가 고려대 핫플레이스!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





2015 지식향연 서막이 열린 곳은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입니다. 이곳에서 프랑스-벨기에-영국으로 ‘그랜드 투어’를 떠날 청년 영웅과의 첫 만남이 이루어질 텐데요. 지식향연은 그 첫해였던 작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이미 시작 전부터 많은 분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습니다. 그만큼 티켓 배부가 시작되는 오후 3시 이전부터 대기하는 분들이 많은 모습이었는데요.





대기 중에도 책을 읽고 있는 학생들, 역시 지식향연을 찾는 분들의 남다름이 느껴지네요! 물론, 책을 읽지 않아도 좋습니다. 지식향연에 진지한 관심을 가졌다는 것만으로도 청년 영웅이 될 자격은 충분하니까요.



어디서 파나요? 지식향연 웰컴 키트





이렇게 예쁜 웰컴키트(Welcome Kit) 어디서 파냐구요?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웰컴키트는 지식향연 현장에서 무료로 배포된 기념품입니다. 파우치와 파일, 노트, 메모지, 펜까지! 알찬 구성과 감각적인 디자인의 웰컴키트(Welcome Kit)는 작년보다 훨씬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평입니다. 그만큼 행사장에서도 인기 만점 아이템이었습니다.



당신 인생의 한 문장을 새겨드려요, 캘리그라피 이벤트





작년에도 큰 호응을 얻었던 캘리그라피 이벤트는 올해도 쭉! 캘리그라피 이벤트 부스에는 내 인생의 문장을 간직하고 싶어하는 많은 분들이 찾아오셨는데요. 아름답게 아로새긴 글귀를 품에 안고 돌아가는 모습이 참 예뻐 보였습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내 인생, 밤이 깊을수록 별은 더 빛난다, 빛나는 청춘! 글귀들도 정말 다 예쁘죠?!





2015 지식향연 서막은 문지애 아나운서의 진행 아래 연사들의 인문학 강연으로 채워졌습니다.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이진우 석좌교수, 송동훈 문명탐험가의 강연부터 뮤지컬 ‘레 미제라블’ 공연까지도 모두가 각기 다른 울림으로 다가왔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지식향연을 통해 인문학이 어렵고 먼 곳에 있다는 생각을 바꾸고, 인문학을 통해 내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힘을 기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올해 지식향연의 주제는 워털루 전쟁 200주년을 맞아 <세상을 바꾼 청년 영웅, 나폴레옹>으로 선정되었는데요. 이미 수많은 명언으로 너무도 익숙한 나폴레옹! 그의 도전과 실패를 통해 지금의 우리가 얻을 것은 무엇일까요? 고려대 서막을 시작으로 9개 대학교에서 계속 될 지식향연을 통해 만나보시길 바랍니다!